본문 바로가기
문화

평범한 사람 백만장자로...<습관이 답이다.>

by 달동네청년 2022. 9. 3.

평범한 사람 백만장자로...<습관이 답이다.>

습관이 답이다. 저자 톰 콜리 / 부자 습관 가난한 습관을 출간하신 습관의 전문가 톰 콜리이다.

부자 습관 가난한 습관을 출간하시기 전 이 책을 먼저 출간하셨고, 이 책 또한 무척 인기가 많았다.

이 책은 백만장자가 될 수 있는 아주 좋은 습관들을 소개한다. 하지만 내 글에서는 

이미 아주 좋은 습관들을 소개했었고, 다음 글에도 소개할 예정이다.

그래서 이 책에서 나온 백만장자들의 무의식, 생각을 소개하고, 습관의 무서움이 얼마나 되는지 작성하겠다.

 

 

1.잠시 단절하면 성공의 문은 열린다. P.127

-"사람들 중 5%는 생각을 하고, 10%는 자신이 생각한다고 생각하며, 나머지 85%는 생각하느니 죽는 게 낫다고 말한다."
에디슨의 말이다. 나의 연구에서 한 가지 두드러진 점은 자수성가한 백만장자들에게 '생각'이 대단히 중요했다는 점이다.
그들은 매일은 아니더라도 자주 생각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었다. 그 습관을 추적하면서 명백해진 것은 생각이 성공의 열쇠라는 점이다. 그래서 생각은 부유해지는 습관 중 하나다.

자수성가한 백만장자들은 세상과 잠시 단절하고 혼자 생각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다. 대부분은 아침마다 생각하는 습관이 있다. 차로 출퇴근하면서 생각하는 사람도 있다. 어떤 사람은 샤워를 하면서, 또 어떤 사람은 밤에 생각을 한다. 하지만 생각하는 시간을 아침에 갖는 백만장자가 압도적이다. 그들은 보통 일어나자마자 조용한 장소를 찾아 생각에 잠긴다. 톰 콜리의 연구에서는 15~30분의 생각을 가진다. 아주 많은 것을 생각한다. 그들은 대부분 사람들이 말하는  '브레인스토밍' 방식으로 생각을 한다. 날마다 혼자서 많은 것을 브레인스토밍하며 시간을 보낸다. 주로 생각하는 주제는 10가지이지만 4가지만 적어보겠다.

 

1. 직업

- 스스로에게 묻는 질문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돈을 더 벌기 위해서 무엇을 할 수 있을까? , 나의 고객, 단골, 고용주에게 내 가치를 높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전문성을 확보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 내가 더 읽어야 할 책은 무엇인가? 등이 있다.


2. 재정
- 지나치게 돈을 많이 쓰고 있지 않은가?, 저축은 충분한가? 은퇴자금은 충분한가? 은퇴자금은 얼마나 피파 요한가? 아이의 대학 교육비는 충분한가? 나는 매워 실제로 얼마나 쓰고 있는가? 등이 있다.

3. 가족
- 나는 가족과 충분한 시간을 보내고 있는가?, 나는 일하는 시간을 줄이고 가족과 더 많은 시간을 보낼 수 있는가? , 나는 아이들을 버릇없이 키우고 있지 않은가? 나는 자녀들에게 지나치게 엄한가? 등이 있다.

 

4. 건강
- 나는 운동을 충분히 하고 있는가?, 살을 더 빼야 하는가? 나는 과식하는가?, 나의 식단은 건강한가? 신체검사를 받아야 하는가? 등이 있다.

5. 행복
- 나는 행복한가? 내 자녀는 행복한가? 여기서 더 행복 지려 면 어떻게 해야 할까? 나를 행복하게 만드는 것은 무엇인가?


생각할 것이 너무 많다. 하지만 생각할 수 있는 날도 너무 많다. 당신은 생각을 습관으로 만들기만 하면 된다.
결국 시간이 지나면 당신을 압박하는 대부분의 문제들에 대한 해결책을 만나게 될 것이다.
자수성가한 백만장자들은 매일 생각하는 것을 습관으로 만들었다. 그것은 성공이라는 퍼즐의 중요한 조각이다.
그들이 생각하는 습관을 들인 이유보다 더 중요한 것은 그들이 그렇게 했다는 사실이다. 그것도 매일 생각을 했다.

 

 

2.습관은 대를 이어 흐른다. P. 25

 

-우리가 삶에서 얻는 습관의 가장 큰 근원은 부모다. 우리는 많은 습관을 최초의 롤 모델인 부모에게서 물려받는다. 아이들은 부모의 행동을 지켜보고 좋건 나쁘건 그 행동을 모방한다. 우리 뇌에는 '거울신경'이라는 것이 있어 아이들이 부모의 행동과 감정을 흉내 내도록 돕는다고 한다. 아이들이 부모를 흉내 내는 것은 환경의 영향도 있다.
아이들은 늘 부모의 말만 듣고 부모의 행동을 지켜보고 있다. 결국 어떤 습관은 아이들에게 강요될 수밖에 없다.
그런 습관들은 아이들이 성인이 되어서야 벗어날 수 있게 된다. 새로운 환경, 직장 생활의 멘토, 교육 혹은 역경이라는 배움을 통해 새로운 습관이 형성되는 것이다.
자녀를 성공한 백만장자로 키운 부모들에게는 공통점이 있었다.

그것은 바로 좋은 습관이다. 그들의 자녀가 성공한 것은 우연이 아니다. 톰 콜리의 연구에서도 자수성가한 백만장자들 중 75%는 부모에게서 좋은 습관을 배웠다. 그리고 부모 중 적어도 한쪽이 이들에게 성공하는 습관을 가르쳐줬다.

 

 

우리가 부모에게 습관을 물려받았듯, 우리도 우리 자녀들에게 습관을 물려준다. 심지어 DNA를 통해 습관을 물려줄 수도 있다. 나쁜 습관은 좋은 유전자를 비활성화하고 나쁜 유전자는 활성화한다. 살면서 어떤 유전자가 활성화되거나 비활성화되는 것을 '유전자의 발현'이라고 한다. 우리는 이미 알고 있다. 과음, 마약, 정크푸드 등이 나쁘다는 건 누구나 안다.
운동을 하지 않으면서 당분을 과다 섭취하고 뇌를 사용하지 않으며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등이 모두 나쁜 습관이다.
반대로 좋은 습관은 나쁜 유전자를 비활성화하고 좋은 유전자를 활성화한다. 좋은 습관은 재정적 독립, 행복, 건강 등의 결과를 불러와 스트레스를 줄여준다. 독서나 새로운 기술의 습득은 IQ를 높여주는 유전자를 활성화한다.
이는 단지 당신에게만 중요한 것이 아니다. DNA가 바뀌면 변화된 DNA를 자녀에게도 전달해 줄 수 있다. 나의 습관이 내 인생뿐 아니라 내 자녀들에 미래에도 중요하다. 그래서 습관이 중요한 것이다.

 

 

3. 나의 이야기

 

-나는 회사의 출퇴근을 하며 매일 지하철에서 오디오북, 경제 유튜브를 보고 듣는다. 보고 들으며 매일 생각을 한다.
오디오북은 정말 좋다. 가만히 눈을 감고 오디오북이 들려주는 이야기의 맞는 생각을 한다. 내가 오디오북을 듣는 카테고리는 주식, 부자들의 성장 이야기, 창업, 자기계발, 심리학이다. 내 생각엔 자기계발도 중요하지만 제일 중요한 것은 부자들의 성장 이야기이다. 이것을 들으며 일반 사람들도 성공할 수 있다는 생각으로 처음부터 안된다는 생각을 없애고 가치관을 바꿔준다. 또한 미국의 상위 부자들을 보면 대부분 자수성가한 사람들이다. 빌 게이츠, 워런 버핏, 일론 머스크 등이 있다.
하지만 우리 한국의 상위 부자들을 보면 100% 상속받은 사람들이다. 안타깝다. 나는 그것을 깨부수고 싶다. 하지만 종잣돈을 모으는 것이 우선이라고 생각한다. 자기계발 책을 정말 많이 본다. 습관을 따라 한다. 하지만 어렵다. 그 습관을 알고 그 습관이 좋은 것을 알면서도 너무나도 해내기 힘들다

해낼 수 있으면 정말 좋을 텐데 이게 좋은 거야라고 생각하면서도 귀찮다고 안 한다. 습관이 답이라는 책은 몇 달 전에 읽은 책인데 이 기회에 한 번 더 읽어서 좋다. 다시 한번 좋은 습관들을 실천해 볼 계획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