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파이어 FIRE 남들보다 빨리 경제적 이룬 방법

by 달동네청년 2022. 8. 26.

파이어 FIRE 남들보다 빨리 경제적 이룬 방법

이 책은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는 '강환국' 작가님의 책이다. 나는 그를 작가라고 부르고 싶다. 유튜브로 많은 사람들에게 주식을 올바른 방식으로 투자하는 방법을 가르쳐 주신다. 또한 그는 주식 투자로 경제적 자유를 이뤘으며 파이어(FIRE) 족이란 경제적으로 독립해서 빨리 은퇴하고 여생을 즐기는 사람을 뜻한다. 각자의 방식으로 경제적 자유를 이룬 사람들 중에서 몇 분을 한번 소개하겠다

 

1. '강환국' 작가

 

처음에는 이 책을 출간한 그의 이야기가 나온다. 12년간 다녔던 '신의 직장'이라고 불리는 회사를 그만두고 38세의 나이에 경제적 자유를 이뤘다. 어릴 때부터 그의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목표는 '경제적 자유'였다. 정확히 말하면 '노동으로부터의 해방'이었다. 그는 '코트라'라는 회사에 입사했다. 한국에서 사회생활 경험은 군 복무 2년 정도가 전부였지만, 행운이 따라준 덕에 바로 입사할 수 있었다. 코트라라는 기업은 일정 기간 해외에서 근무하게 되어 있는 회사인데, 해외에 나가면 월급과 인센티브에 별도로 해외 수당을 지급해 주고 거주 비용과 의료 보험까지 지원해 주었던 것이다.
해외 근무가 필수인 회사를 다니면서 지출을 최대한 줄이고 투자를 통한 수익을 극대화한 덕에 지금의 경제적 자유를 이뤘다. 그는 12년 과정 동안 체득했던 자신만의 '돈 버는 노하우' 8가지를 팁으로 정리했다.

 

1. 싱글일 경우, 해외 주재원을 할 수 있는 직군이나 직장에 입사해 파견을 나가라!
- 해외로 나갈 경우 해외근무수당으로 수입이 늘어난다.

2. 일상을 지출 목표에 맞춘다.
- 초창기에는 삼각김밥이나 편의점 샌드위치를 먹으면서 하루 1만 원, 한 달 30만 원이라는 지출 목표를 맞췄다.

3. 나에게 잘 맞는 투자, 안 맞는 투자가 있다. 잘 맞는 것을 찾아야 한다.
- 그는 부동산 투자를 해봤다. 하지만 그에게는 부동산 투자가 맞지 않았다.

4. 처음 1억 원을 모을 때 까지가 가장 어렵지, 1억 원에서 10억 원으로 가는 길은 훨씬 쉽다.
- 2013년 그는 연봉이 1억 원을 넘은 순간부터 월 지출 목표를 65만 원으로 늘렸다. 즉 절약은 꾸준히 했다.

5. 원금보전의 황금 법칙 : 순자산의 3~4%만 지출한다.

- 2015년에 5억 원에 도달했다. 5억 원의 3%는 1500만 원, 즉 월 100만 원 이상이라는 결론이 나왔다.
- 절약과 투자를 동시에 하고 높은 한 자릿수 이상의 투자 수익을 내면 원금이 줄어들지가 않는다.

6. 콘텐츠 사업의 3대 방법인 책, 강연, SNS를 적극 활용한다.


7. 잘 되면 대박이 나고 안돼도 타격이 적은 일을 반복한다.
- 6번에서 나온 콘텐츠 사업을 의미하는 것인데 잘 안돼도 문제는 없다. 돈을 잃는 것도 아니다.


8. 투자가 안 되면 빨리 손절하고, 잘되면 열심히 노를 젓는다.
- 일이든 사람이든 투자든, 잘 안되면 빨리 손절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잘 되는 일은 추가로 자본, 시간, 에너지를 투입해서 노를 열심히 젓는 것이 부를 거머쥐는 일이다.

 

이런 방식으로 2021년 2월 순자산은 20억 원에 도달했고, 퇴사한 7월 29억 원까지 증가했다고 한다. 

그뿐 아니라 그는 유튜브 채널에 영상을 열심히 올리다 보니 3년 동안 약 670개의 영상을 업로드하게 되었다.

 

 

2.가치투자의 전설, 1300만 원을 50억 원으로 불리다. 디피

 

가치 투자의 전설, 한국에서 제일 투자 잘하는 사람인 디피의 이야기가 나온다.
그는 '투자를 빨리 시작하면 좋다'라는 말을 여러 번 강조할 만큼 이른 나이에 투자를 시작했다.
그의 인생 목표는 딱 하나였다. '35세의 35억을 모으자' 20대 말에 사회생활을 시작해서 30세에 30억 원을 모으는 것은 비현실이라고 생각했고, 40세에 40억 원은 먼 미래의 일처럼 보여서 타협점으로 '35세의 35억 원'을 선택했다고 한다.
이미 금액은 초과 달성했다. 그가 어떻게 경제적 자유를 이뤘는지 설명하겠다.

 

1. 시장에 잘 알려지지 않은 기회를 찾는다.

2. 1년에 한두 번 거래로 50억 원 이상의 부를 일구다.

 - 가치 투자에만 집중한 그는 보유하면 3~7년 보유를 하고, 일 년에 한두 번 정도 거래를 했다. 종목 수는 5~10개 정도로, 보통 절반은 미국 주식이고, 10~20%는 한국 주식, 나머지는 기타 글로벌 주식에 투자했다. 대기업에도 투자하지만 보통은 중소기업 주식해 투자해 왔다고 한다. (한국으로는 시가총액 1조 이하, 미국의 경우 시가총액 10조 이하)

그리고 현재 그의 자산은 50억 원이 넘는다.
3. 주식에 100% 투자하였고, 연 복리 수익률 40% 정도로 18년 동안 벌었다. (원금이 5년에 5.4배, 10년에 28.9배 늘고, 20년이면 836배나 늘어납니다.)

 

현재의 주식 비중은 한국이 20%, 미국 주식이 50%, 나머지 국가는 30%이다.
아직 이해를 못 해서 투자를 못하고 있지만 열심히 공부하는 분야는 블록체인이다.
그는 투자를 잘하는 법을 투자를 빨리 시작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했다.
복리의 혜택을 누리려면 이것이 제일 중요하다. 또한 일찍 투자를 시작하면 처음에 시행착오를 거치더라도 고수의 반열에 올라서는 시기가 빠를 가능성이 높습니다.
여기서 나오는 그의 경제적 자유를 이룬 방법은 정리해 본다.

1. 투자를 빨리 시작한다.
2. 거래를 1년에 한두 번만 진행한다. (거래를 많이 하면 좋지 않다.)
3. 잘 알고 잘 될만한 회사에 오래 투자하는 것이 최고다.

 

이렇게 세 가지만 정리해도 우리는 주식 투자로 성공할 수 있다. 

그리고 나는 미국 주식만 투자하고 있는 상태인데 디피의 이야기를 듣고 한번 더 미국 주식에만 투자하기로 마음 먹었다.

 

 

3. 14년 만에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다.

 

전업투자자 쎄프리 부부의 이야기가 나온다. 쎄프리 부부는 직장인 맞벌이 부부다. 그의 아내 둘 다 14년간 직장 생활을 해왔다. 그들은 소비를 최대한 줄이는 동시에 급여를 저축해 모은 돈으로 주식과 코인 투자를 했다. 2018년도에는 집도 샀다. 그의 아내는 소비를 즐기는 스타일이었는데 그와 결혼하고 저축을 지향하는 사람으로 바뀌었다.
부부는 16억 원의 순자산이 생기고 은퇴 이야기를 꺼냈고, 년 지출의 33배 정도라고 한다. 현재 그들의 순자산은 약 20억 원 이상이다. 2008년 직장 생활을 시작하고 자산이 0원이었다고 한다. 14년 만에 경제적 자유를 이뤘다.
쎄프리 부부는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기 위해 '내 집'을 포기했다. 그는 투자 목적으로 집을 산 뒤, 기회비용을 계산해 본 후 바로 전세를 주고 월세를 나와서 산다. 은퇴를 하면 자산 기준으로 건강보험이 측정되는데 집이 있으면 건강보험료 부담이 높아지고, 최근 부동산 보유 세금도 매우 높아져서 구매한 집을 갭 투자 형태로 보유하려 했지만 포기했다.

 

 

그렇기에 그는 집이 은퇴 후에 가지고 갈 자산은 아니라는 생각에 매도했다. 다시 집이 필요한 시점에 집을 구매할 예정이라고 한다. 그는 일을 하지 않고 자산으로 생활이 가능하다고 생각하니 퇴사 절차를 밟았다.
그의 투자는 배당주, 성장주, 부동산 갭 투자, 암호화폐에 투자했다. 그는 합법적인 투자 범위 내에서는 종류별로 다 해보는 것이 좋다고 말한다. 그의 현재 자산 배분은 미국 배당주 40%, 미국 성장주 25%, 부동산 갭 투자 25%, 월세 보증금 5%, 암호화폐 5%라고 한다. 그리고 부동산 갭 투자는 매도를 할 예정이라고 한다.
그는 한국 사람들은 부동산에만 집착하는 경향이 높은데, 그런 자산 배분은 파이 어족에게 도움이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자산 상승기에는 부동산만 오르는 것이 아니라 주식도 함께 오르기 때문이다.

그가 말한 그의 팁을 전달하겠다.



TIP. 내가 미래에 얼마나 모을 수 있는지 미리 계산해 본다.

엑셀로 계산해 보는 미래가 중요하다. '모을 수 있는 금액'과 '투자에서 얻을 수 있는 기대 수익률' 이렇게 두 가지만 있으면 미래의 내 자산이 얼마나 될지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해 보면 미래의 내 자산이 얼마가 될지 알 수 있다.
또한 투자금을 늘리거나 지출을 줄이는 등의 아이디어도 얻을 수 있고, 10년이나 회사를 다녀도 이 정도 밖에 못 모은다는 것을 깨달을 수가 있다.


에 세 명의 경제적 자유를 달성한 분들의 공통점을 작성하겠다.

1. 주식 투자로 경제적 자유를 달성했다.
2. 직장인이다.
3. 절약을 한다. (디피는 소비를 별로 하지 않았지만 유흥을 즐기지 않았기에 절약을 한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작가님의 주식 투자는 미국인지 한국인지는 모르겠으나 쎄프리와 디피는 미국 주식으로 성공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세 프리는 미국 배당주로 인해 현금 흐름을 만들었지만 디피는 가치 투자로 인해 엄청난 성장을 보여주는 주식 투자를 했다. 이렇게 정리해 보면 미국 주식에다가 투자를 하고 정말로 투자를 열심히 공부하여 주가 지수 추종 ETF의 수익률을 이길만한 포트폴리오를 구축해나가야 한다고 볼 수 있다.

 

 

 

댓글